티스토리 뷰

  • 변수
    • 값을 저장할 공간
  • 자료형
    • 값의 형태 ( 정수형,,, 문자형... etc)
  • 선언
    • 자료형 선택+ 변수의 이름 정해주는 과정 : 선언
  • 대입(=)
    • 오른쪽의 값을 왼쪽에 대입
  • 변수 초기화
    • 변수에 처음 값을 대입하는 과정
  • 변수 이름 명명
    1. 영문자 + 숫자 + 특문($ , _ )
    1. 숫자 시작 불가
    1. 이미 사용중인 예약어 불가능
    1.카멜 표기법
    	낙타 등같이 첫 소문자단어 + 두번째 단어부터는 대문자로 시작함
    2.파스칼 표기법
    	전부 시작이 대문자입니다
    3. 스네이크 표기법
    	모든 단어 소문자이고 단어단어 마다 _ 로 구분 
  • 메모리
    •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작업의 공간
    • 변수가 선언되면 해당 하는 메모리에 저장됩니다
  • 자료형
    • 기본 자료형 , 참조 자료형
    • 기본 자료형은 자바 라이브러리에서 기본으로 정해져있고, 메모리할당이 이미 되어있음
  • 기본 자료형
    1. 정수 자료형
      • 양수, 음수 , 0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는 자료형
      • byte
        • 1바이트 > 동영상이나 음악파일 등 재생할 때 , 또는 네트워크로 데이터를 전송할 때 사용
      • short
        • 2바이트 > 정수표현 자료형
      • int
        • 4바이트 > 기본적으로 가능 많이 사용
          • 이는 컴퓨터에서 정수로 연산을 할 때 4바이트 단위로 처리하기 때문입니다
        • short + byte연산
          • 정수형 연산시 int로 변환후 연산됨. > 묵시적 형변환 (같은 정수형 자료에서 더 넓은 범위)
      • long
        • 8바이트
        • 기존의 int 형을 넘는 범위의 숫자를 표현하는 경우 사용하는데..
          • int형의 범위를 넘는 숫자 표현하는 경우 컴파일러에 L 이나 l(소문자 L)을 맨뒤에 붙여야합니다
            long Big = 1000000000L;
            long Small = 1000; //이건 int형의 범위 안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가능합니다
    1. 문자 자료형
      • 아스키 코드! 가 대표적입니다.
      • 영문자는 1바이트로 표현가능 > 아스키 코드
      • 한글은 불가능.. 유니코드 사용합니다
        • 유니코드
          • 1바이트 : 아스키 코드 값 호환
          • 2바이트 이상 : 기타 문자 한글 등...
      • 변수에 문자를 대입... > 그 문자에 해당하는 아스키 코드 값이 저장됩니다.
      • char 타입에는 음수값은 대입할 수 없습니다.
    1. 실수 자료형
      • 3 .14 = 3(정수) // 0.14 (소수)
      1. 부동 소수점 방식
        • 가수 + 지수 부분으로 실수를 나타내는 부동 소수점 방식
      1. float / double
        • float
          • 4바이트 실수
        • double
          • 8바이트 실수
        • 지수로는 0을 표현할수가없기에 부동소수점 값을 연산한다면 오차가 발생함
    1. 논리 자료형
      • boolean .... true or false > false기본 값
    1. 자료형 없이 변수 선언 (자바 10 부터)
      • 변수에 대입되는 자료를 보고 컴파일러가 자료형을 추측합니다
  • 상수와 리터럴
    • 상수
      • 변하지 않는 수
      •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및 선언 후 사용하기전에 초기화가 가능합니
      • 사용 이유
        • 프로그램 내부에서 반복적으로 사용하고, 변하지 않는 값!
          • 단 한번의 값의 변경으로 프로그램 내의 해당 부분을 일일이 고치지 않을 수 있음.
    • 리터럴
      •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모든 숫자 , 문자 , 논리값
      • 프로그램이 시작할 때 시스템에 같이 로딩 > 특정 메모리 공간인 상수 풀 > int num=3; 에서 값 3 이 메모리 공간 어딘가에 존재해야 num 변수에 그 값을 복사가능함.
    • 형 변환
      • 정수 실수 연산시 그대로 연산은 불가능하기에 하나의 자료형으로 통일한 후 연산해야함
      1. 묵시적 형 변환
        • 덜 정밀한 자료형에서 더 정밀한 자료형으로 대입 가능
          • 4바이트 정수 대입 → 4바이트 실수(더 정밀)
        • 연산 중에 자동 변환
          • int + float = int 가 float으로 변환 >>> float연산값 > double형으로 변환
      1. 명시적 형 변환
        • 더 정밀한 자료형에서 덜 정밀한 자료형으로 대입
          • 4바이트 실수 > 4바이트 정수(덜 정밀) (int)float값
        • 연산중 변환
          • (double + float) : float > double 묵시적 형 변환 \ 연산 후 int num = (int)해당값 더 정밀하고 바이크 크기가 크기에 명시적 형 변환 필요
          • int num = (int)double num1 + (int)float num2 각각 int 형으로 명시적 형변환 후 int형 끼리 연산 값 대입
  • 기본 연산자
    • 항과 연산자
      • 연산자
        • 연산에 사용하는 기호
        • 연산에 사용하는 값
      • 단항 연산자
        • 항이 하나인 연산
      • 이항 연산자
        • 항이 2개
        • 사칙연산에 일반적인 사용
      • 삼항 연산자
        • 항이 3개.. 조건 연산자임
      • 대입 연산자
        • 변수에 값을 대입하는 연산자
        • 이항 영상자 중에 우선순위가 가장 낮은 연산자
      • 부호 연산자
        • +
          • 변수나 상수 양수
        • -
          • 변수나 상수 음수
        • sop(-num) 으로는 음수인 정수를 출력가능하지만 이 상태 그대로 num 변수에 음수인 값이 대입되지는 않습니다
      • 산술 연산자
        • + : 더하기
        • - : 빼기
        • * : 곱
        • % : 나머지
        • / : 나누기 (몫)
        • 연산 방식
          • 수학과 동일
          • 나누기 곱하기 나머지 왼 > 오
          • 이후 더하기 뺴기 왼> 오
      • 증가.감소 연산자
        • 단항 연산자
        • ++, - -
          • ++num : 1더해진 값이 num에 저장됨
          • int num2 = num++ : num값이 num2에 대입되고 // num+1 값이 num이 대입됨
      • 관계 연산자
        • 이항 연산자
        • >, <, ≥, ≤ , == , ≠
      • 논리 연산자
        • && , || , !
        • 참 & 참 = &&
        • 참 하나만... = ||
        • ! = 부정
        • 단락 회로 평가
          • 논리 곱 ( && ) : 앞 항의 결과 값이 거짓 > 실행 X > 어차피 거짓임
          • 논리 합( || ) : 앞 항의 결과 값이 참 > 뒤 실행 X > 어차피 참이기에
      • 복합 대입 연산자
        • += -= *= /= %=
        • <<= , >>=
          • num1 <≤2
          • num1 = num1 <<2
        • <<< = , >>> =
          • 비트를 ? 만큼 이동 , 그 값을 왼쪽 항에 대입함..( 왼쪽에 채워지는 비트 값은 0)
          • num1 = num1>>>2 와 같음
        • &= , |= , ^=
          • 두 항의 ? 비트 연산 후 그 값을 왼쪽 항에 대입
      • 조건 연산자
        • 삼항 연산자
        • 조건식 ? (참)결과1:(거짓)결과2
    • 비트 연산자
      • 사용 위치
        • 비트 단위의 연산을 하는 경우
          1. 암호화 작업처럼 임의의 숫자를 만드는 경우
          1. 어떤 변수의 특정 비트를 꺼내보는 경우 (마스킹)

      • 비트 논리 연산자
        • & , | ,^
        • & > 모두 1 : 1
        • | > 둘 중 하나 1 : 1
        • ^ > 반전
      • 비트 이동 연산자
        • << >>
          • 그냥 비트 이동
        • <<<
          • 비트 이동
          • ( 왼쪽에 채워지는 비트 값이 MSB와 상관없이 무조건 0이 됩니다 )
      • 연산자 우선순위
        • 단 . 이 . 삼
        • 산 관 논 대
        • ( ) 우선순위가 1등!

제어 흐름

  1. 조건문
    • 조건문
      • ~~라면 ~한다
    • if if ~ else
      • ~라면 ~한다 / 아니라면 > ~한다
    • .... (생략)

'자바 [JAVA] > do it 자바 프로그래밍 입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06 클래스와 객체2  (0) 2022.01.16
05. 클래스와 객체  (0) 2022.01.14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4/09   »
1 2 3 4 5 6 7
8 9 10 11 12 13 14
15 16 17 18 19 20 21
22 23 24 25 26 27 28
29 30
글 보관함